2020.6.30 화 15:33
 
 
> 뉴스 > 라이프 > 출산.교육
     
국내외 신진작가와 청소년들의 예술 한마당
문화의 다양성을 예술로 담아 한 달간 공동예술작업…오는 22일까지 참가자 모집
2011년 06월 13일 (월) 00:23:01 박지만 gmani@retirekorea.com

서울시립청소년문화교류센터 “미지”(이하 미지센터)의 ‘현대예술 워크샵 - 프로젝트 대기중 OOO’이 2011년 참가자 모집을 시작한다. 현대예술 워크샵 - 프로젝트 대기중 OOO(이하 워크샵)은 “다양성의 조화” 라는 대주제 아래 국내·외 신진 작가 5인과 50명의 청소년 작가들이 소통과 교류를 통한 공동예술작업을 진행하여 오는 8월 17일 인사동 덕원갤러리에서 전시회를 개최한다.

청소년들이 문화적 차이를 넘어서 새로운 소통과 교류를 시도하고 문화다양성과 창의성을 증진시켜 향후 바람직한 문화생산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기획된 프로그램이다. 이번 프로그램을 주관하는 미지센터는 서울시가 설립하고 유네스코한국위원회에서 운영하는 청소년 국제교류 특화시설이며, 공동주관 기관인 루프(LOOP)는 신진예술가들을 발굴하고 실험적인 예술로 한국 미술계를 이끌어 가는 대안 공간이다.

획일화된 한국 미술교육의 대안으로 기획된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할 청소년 작가들은 다양한 연령과 재능을 지닌 청소년들로 구성될 예정이다. 청소년 작가들은 워크샵 기간 동안 다양한 국가의 신진작가들과 주제에 대해 토론하고, 창의성을 발휘하여 하나의 예술작품을 만든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세대, 성별, 문화 간의 시각차에서 비롯되는 다름을 이해하고, 반목이 아닌 이해와 공존으로 생각을 공유하는 방법을 경험하게 된다. 또한 청소년 작가들은 자신의 생각이 투영된 예술작품을 전시회를 통해 대중들에게 선보이는 기회를 얻고, 향후 다양한 저변활동을 통해 주체적인 문화생산자로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2011년 워크샵에 참여하게 될 국내외 작가로는 한국의 설치미술가 이원호, 퍼포먼스 분야에서 활동하는 일본의 다케시 마로(Takeshi Maro), 방글라데시의 팔라쉬 바타차지(Palash Bhattacharjee), 건축디자인과 시각디자인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미국의 조슈아 로버츠(Joshua Roberts), 호주의 리플렉션 아티스트 길스 라이드(Giles Ryde) 총 5명이 선정되었다. 이들 신진 아티스트는 한국의 재능 있고 열정적인 청소년 참가자들과의 소통과 교류를 통해 다양한 장르의 현대예술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참가자들은 7월 16일(토)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약 한 달간의 공동예술작업을 거친 뒤 8월 17일(수)부터 8월 27일(토)까지 인사동 덕원갤러리에서 전시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국내·외 5명의 신진 작가와 50명의 청소년 작가들이 각각 1명의 작가와 10명의 청소년 작가로 팀을 이루어 공동예술작업에 참여하게 된다. 신진 작가와 청소년 참가자들은 자유로운 소통을 통하여 의견을 공유함으로써 문화 간, 세대 간의 조화를 이루며 개개인의 창의력을 증진시키고, 다양한 문화와 예술을 이해하게 된다.

또한 외국작가와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돕기 위해 영어 및 외국작가의 해당 언어 능통자들이 통역 봉사자로 공동예술작업 활동에 참여하기 때문에 외국작가와의 의사소통에 대한 언어적인 부담은 최소로 하고 자유로운 소통을 통하여 청소년들이 예술창작에 몰입하게 된다. 예술작품을 만들기까지의 과정이 이번 워크샵에서 가장 강조하고자 하는 바이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예술을 전공하지 않는 청소년들에게도 미적 가치를 경험하는 기회와 다양한 시도를 통한 예술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이번 워크샵은 예술에 대한 열정을 가지고 다양한 문화를 경험하고 싶은 청소년 만 15세~24세 이하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참가자 모집은 22일(수)까지 약 2주간 이메일 접수를 통해 이루어질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미지센터 홈페이지 http://www.mizy.net 를 통해 알 수 있다.

2011 현대예술 워크샵 - 프로젝트 대기중 OOO 프로그램 사업개요

가. 사업명 : 2011 현대예술 워크샵 - 프로젝트 대기중 OOO
나. 사업목적
 1. 현대미술의 실험성과 다양성을 매개로 하여 청소년의 문화 간 이해 능력을 제고하고, 다양한 문화적 가치가 평화롭게 공존하는 지구촌 시민으로 성장하게 된다.
 2. 획일화된 아카데미즘 미술교육의 대안을 모색한다.
 3. 국가 간, 세대 간, 나와 너의 다름을 존중하고 이해하는 문화다양성을 지향한다.
 4. 워크샵, 공동예술제작, 작업 및 전시로 구성된 행사 참여를 통해 현대예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자신의 진로에 대해 적극적으로 탐색하게 한다.
다. 사업추진 방향
1. 청소년의 문화 간 이해 능력을 증진
서로 다른 사회적, 문화적 환경에서 성장한 여러 청소년들이 ‘다양성의 조화’를 주제로 자유롭게 서로의 의견을 공유하고 통합적인 작품주제를 선정하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교류와 소통을 통한 진정한 다양성의 조화를 몸소 체험하게 된다. 또한 협업을 통한 작품의 완성은 참가자 간의 유대감을 형성하고 바람직한 사회구성원으로서의 기초를 형성하게 된다.

2. 획일화된 아카데미즘 미술교육의 대안 모색
‘프로젝트 대기중 OOO’은 대학입시와 경직된 아카데미즘이라는 두 개의 커다란 틀에 맞추어 주입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우리의 미술교육의 현실에서 벗어나 실질적인 교육의 대안을 모색하는 것에서 출발하였다. 기존의 시각적 편견에서 상대적으로 유연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현대예술의 다양한 실험성을 접하게 하고 공동예술창작 활동을 통해 직접 예술제작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워크샵 과정에서 현재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국내·외 신진 작가들과의 토론과 공동예술창작을 통해 청소년들은 자신들에게 잠재되어 있는 창의성과 상상력을 작품활동을 통해 자유롭게 실현하고, 그 과정과 결과를 전시를 통해 대중과 적극적으로 공유함으로써 예술을 통한 사회적 소통의 가능성을 체험한다. 공동예술창작, 메이킹 영상제작, 작품활동 발표, 참가후기 작성 등을 통해 워크샵의 전 과정에서 청소년이 주체가 활동하는 새로운 형태의 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3. 국가 간, 세대 간, 나와 너의 다름을 존중하고 이해하는 문화다양성 지향
청소년들은 국경을 뛰어넘는 현대예술의 패러다임 변화를 체험할 뿐만 아니라 서로 다른 사회적, 문화적 환경에서 성장한 15~ 24세의 청소년에서 30대 중·후반의 현업작가들이 함께 참여하는 공동예술창작을 통하여 문화다양성을 경험하게 된다. 나아가 관람객을 포함한 모든 참가자들은 나와 다른 문화를 이해하고, 새로운 예술의 창조를 위한 에너지로서 각자의 다름을 적극 이용하는 방법을 모색한 지적, 미적 성찰과 사유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게 된다. 또한 다세대 간의 미적 가치관과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상호작용을 통해 새로운 시각이미지와 담론을 모색하고, 보다 창의적인 형식과 내용을 담은 그룹전시 및 상영을 제안한다.
 
4. 현대예술에 대한 이해와 자아성찰
청소년들은 이번 현대예술 워크샵을 통해 공동예술창작과 전시회 준비 등 전반적인 예술활동의 프로세스를 경험함으로써 현대예술에 대한 보다 폭넓은 이해와 관심을 증진시킨다. 또한 자발적인 예술활동을 통해서 숨겨진 자신의 재능과 욕구를 발견하고 적극적으로 적성과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라. 주요 사업 일정
 1. 참가자 모집
  2011년 6월 9(목) ~ 6월 22일(수)
  신청서접수: standingby@mizy.net
 2. 참가자 오리엔테이션
  2011년 7월 16일(토), 미지센터
 3. 공동 작업
 2011년 7월 17일(일) ~ 8월 16일(화), 작가 스튜디오 및 전시장
 4. 중간 워크샵
 2011년 8월 6(토), 미지센터
 5. 전시 오프닝
 2011년 8월 17(수), 덕원 갤러리 (인사동 소재)
 6. 전시 기간
 2011년 8월 18(목) ~ 8월27일(토), 덕원 갤러리 (인사동 소재)

박지만의 다른기사 보기  
ⓒ 은퇴한국(http://www.retire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 성북구 ‘시니...
대구북구시니어클럽, 사회취약세대 노...
전라남도, 고독사지킴이단 운영으로 ...
신한은행, ‘내집연금 3종세트’ 출...
[연금가이드] 내가 가입한 퇴직연금...
4월 주택 인·허가 3.2만 호 전...
전국 미분양 주택 전월 대비 4.4...
‘수도권 30만호 공급계획’ 중 2...
수도권·지방광역시, 소유권이전등기시...
밀레니얼 세대가 원하는 일자리 연계...
연예/스포츠
신문사소개 | 기사제보 | 광고안내 | 제휴안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시 마포구 도화동 541 일신빌딩 12층 6호 | 전화 070-7820-4754 | 팩스 02-6499-3513
등록번호 : 105-17-85113 | 등록번호 : 서울아01496 | 등록일자 : 2011.02.07. | 발행인 : 김재영 | 편집인 : 이준호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형범
Copyright 2011 은퇴한국.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retirekorea.com